[한남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스타트업 CEO] 차세대 친환경 디스플레이, 반도체의 핵심 소재와 장비 개발하는 ‘엘시텍’

입력 2024-02-13 23:37   수정 2024-02-14 17:56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엘시텍(LCTech)은 차세대 친환경 디스플레이, 반도체의 핵심 소재 및 장비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김종환 대표가 2020년 8월에 설립했다.

김 대표는 27년 동안 삼성에서 디스플레이 기술개발 임원으로 일했고 엘시텍을 설립해 지금까지 연구개발 일을 하고 있다.

김 대표는 “엘시텍(LCTech)은 Link Contach Technology의 이니셜로 소재와 장비를 연결해 미래에 접속한다는 의미”라며 “소재와 장비의 융합 시너지를 추구하는 실질적 의지를 포함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엘시텍의 핵심 아이템은 소재와 장비 측면으로 나뉜다. 소재 측면에서는 전기차 방열용 고순도 실리콘과 Micro LED 전사기술이라고 하는 전사 Stamp기판 및 PDMS 점착제가 있다. 장비 측면에서는 롤러블,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용 저항모니터링 장비와 디스플레이 구동 IC Recycling, Micro LED의 GaN 막 및 이물을 제거하는 세정장비가 있다.

“Micro LED 전사기술의 경쟁력은 대면적 Stamp 기술로서 구체적으로 8인치급 대면적에 20만개의 15um 높이 초미세 돌기 형성과 돌기 상면 점착력생성을 위한 점착제 및 도포기술입니다. 현재까지 경쟁사에서 개발된 수준은 면적 기준으로 4인치, 점착력은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Micro LED디스플레이의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Micro LED의 수량은 증가하고 가격의 상승을 막기 위해 Size는 10um 이하로 작아집니다. 이때 LED를 전사하기 위해서는 더 큰 면적의 Stamp가 있어야 전사 횟수를 줄일 수 있어서 대면적 Stamp 기술은 Micro LED 디스플레이의 핵심기술이라 할 수 있고 엘시텍이 리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삼성과 공동개발 및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정기술의 경쟁력은 노 케미컬 노 피지컬포스다. “친환경 세정기술입니다. 엘시텍의 친환경 세정기술은 디스플레이 구동 IC의 Recycling과 Micro LED의 GaN 제거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하나의 공법만을 적용함으로 세정가능 영역이 극히 제한되었는데, 초임계와 플라즈마, 레이저를 물리적으로 융복합함으로써 세정난이 분야까지 세정이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판로개척은 국내, 해외 2단계로 진행하고 있다. 국내는 삼성과 공동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일부 개발단계에 적용이 되고 있다. 김 대표는 “이 결과를 토대로 글로벌 공략을 시도할 계획”이라며 “중국 일부 업체에서는 공동개발, JV의 요청이 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27년 동안 삼성에서 디스플레이 기술개발 일을 했습니다. 그동안의 짧지 않은 경험이 우리나라 디스플레이 기술 발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엘시텍은 13명 중 12명이 엔지니어 인력이다. 김 대표는 “대부분 인력이 디스플레이, 반도체 전문가 출신으로 기술개발 가속도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목표는 2027년 IPO”라며 “전사기술, 세정기술의 완성을 통해 글로벌 기술리더로 자리매김할 뿐만 아니라 차세대 친환경 소재, 장비기술 개발 전문기업이 돼 관련 산업 분야에 도움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엘시텍은 2023년 한남대학교 창업중심대학 도약기 창업기업 지원사업에 뽑혔다. 창업중심대학 도약기 창업기업 지원사업은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20년 8월
주요사업 : 디스플레이 소재(실리콘), 장비(세정)
성과 : 전기차용 실리콘 양산, Micro LED용 전사, 세정기술 개발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